법문쓰기

안내

- 경전 내용을 그대로 입력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페이지입니다.
- 법문쓰기 첫화면 [사경 시작하기]버튼과 [법문쓰기] 메뉴는 사경 완본을 기준으로 진행됩니다.
- 법문쓰기에서 변경한 설정은 변경 전까지 유지됩니다.(환경설정에서도 가능하며 마지막 설정이 반영됩니다.)
- 법문쓰기는 순차적으로 이동됩니다. 단, [법문쓰기] 메뉴 또는 첫화면의 [사경 시작하기]를 누르면 입력하지 않은 페이지로 자동 이동합니다.
- 입력이 완료된 페이지는 입력창이 보이지 않습니다. 만약, 중간에 완료된 페이지가 있는 경우 사경진도표를 눌러 이동하시면 됩니다.

법문쓰기 화면구성
[법문쓰기 상단영역]

출석여부 : 출석여부에 따라 이미지가 변경됩니다. 출석은 오늘을 기준으로 법문쓰기를 1단락 이상 쓴 경우 출석처리가 됩니다.

좌) 미출석, 우) 출석

법문 제목 : 해당 법문 제목이 표시됩니다.(예. 정전 총서편 개교의동기)
Today/Total : 사경한 단락수가 표시되며, Today는 오늘 입력한 단락수이며, Total은 완본에 대한 단락 수로 반복사경을 하는 경우 표시되지 않습니다.
이전/다음법문 : 사경진도표 기준으로 나눠진 페이지가 순차적으로 이동합니다.(이동 시 저장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됨.)
플레이어영역 : 듣는법문에서 제공하는 법문이 있는 경우에만 플레이어가 보이며, 법문을 바로 들을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.(정전, 대종경, 불조요경, 정산종사법어)
사경상태 : 반복사경을 하는 경우 횟수가 표시되며, 사경완료 시 이력이 표시됩니다.(단 이력정보는 사경완본이 되면 삭제됩니다.)
사경종류 : 현재 진행중인 사경 종류가 표시되며, 변경 가능한 사경종류가 표시됩니다.(원문(한자포함), 원문(한자제거), 한글, 영문, 암기법문)
감각감상 목록보기 : 내가 등록한 감각감상을 볼 수 있으며, 등록/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.

[법문쓰기 메인]

제목 : 법문쓰기는 제목부터 입력을 해야합니다. 단, 단락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.(출석X)
법문쓰기 영역
- 맨앞 숫자는 단락 수를 표시합니다.
- 법문쓰기는 입력창 위에 있는 법문을 그대로 입력합니다.
- 법문쓰기 입력창은 붙여넣기가 되지 않습니다.
- 입력창 위의 내용을 모두 입력한 후 스페이스바나 엔터키를 눌려야 내용이 저장되며, 다음줄/다음단락/다음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※ 법문사경 단락과 줄이란?

- 단락은 여러 줄로 나눠져 있으며, 단락에 해당하는 여러 줄을 입력해야 1단락 완료가 되어 출석처리가 됩니다.

※ 법문사경 입력시 체크방법

- 오타나 띄어쓰기 등 잘못 입력한 경우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며, 빨간색이 있는 경우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.
ⓐ 맞게 입력한 경우 파란색으로 표시
ⓑ 오타 또는 띄어쓰기 등 잘못 입력한 경우 빨간색 표시

[법문쓰기 하단영역]

주석 : 주석을 제공하는 경우 하단에 표시되며, 클릭하면 상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.(정전, 대종경)
특수문자 : 내용을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특수문자를 제공합니다.(가운데점 단추키 ctrl+Q)
오류신고 : 해당 법문에 대한 철자오류, 프로그램오류 신고를 할 수 있으며, [마이페이지>나의 오류신고]에서 처리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.
한자도우미 : 해당 법문에 한자가 있는 경우에만 보이며, 한자에 대한 음을 제공합니다.
임지저장/불러오기 : 총 10개까지 저장을 할 수 있으며 줄 단위로 저장이 됩니다.
원불교대사전 :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된 원불교대사전 페이지가 새창으로 열립니다.
법문복사 : 해당 법문을 복사하여 다른 곳에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.

법문쓰기 종류

* 제공하는 사경종류가 표시가 되며, 진행 중에도 사경종류 변경이 가능합니다.(종류별로 따로 관리되지 않습니다.)

심고시간 1분 30초

나와 법신불 사은님과의 만남 심고시간입니다.

심고 올릴 때가 가장 좋은 때이니 마음문을 활짝 열고 막힘없이 툭 터진 마음으로 심고하라. - 대산종사법문집3 중에서-